파이썬에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(GUI: graphical user interface)를 개발할 때 필요한 모듈이다.
이 모듈을 사용하여 Window 창을 만들어 볼 것이다.
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하면 별도의 설치 없이 Tkinter를 사용할 수 있다.
from tkinter import *
일단 tkinter의 모듈을 import를 이용하여 전부(*) 받아온다. 별은 전부 포함시키는 것인데, tkinter의 서브 모듈 같은 경우에는 *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, 나중에 추가로 적어야 한다고 한다.
from tkinter import *
root = Tk() # GUI 생성
root.mainloop() # GUI가 보이고 종료될때까지 실행함
GUI를 생성하고 main loop으로 보여주면 이러한 윈도우 창이 생성된다.
현재 안에 아무 속성을 적지 않았기 윈도우 창에 아무것도 없는 화면을 보여주고 있다.
from tkinter import *
root = Tk() # GUI 생성
root.title("tkinter_practice") #상단의 타이틀 지정
root.geometry("640x640") # 크기 설정 (640x640)
root.mainloop() # GUI가 보이고 종료될때까지 실행함
타이틀은 위에서 본 윈도우 창의 제목을 말한다. 처음 아무 속성을 적지 않으면 tk로 지정되는데, 이것을 title 속성을 이용하여 바꿀 수 있다.
크기는 geometry 속성을 이용하여 바꿀 수 있다. 이때 파이썬의 *가 아닌 x로 사용해야 한다.
설정한 것처럼 상단의 윈도우의 이름은 tkinter_practice로 바뀌었으며, 크기는 640x640으로 아주 커진 모습을 볼 수 있다.
from tkinter import *
root = Tk() # GUI 생성
root.title("tkinter_practice") #상단의 타이틀 지정
root.geometry("640x640") # 크기 설정 (640x640)
btn1 = Button(root, text = "기본버튼") #root로 지정한 윈도우에 button 생성
btn1.pack() # 윈도우상에 상대 위치로 위젯을 배치
btn2 = Button(root, width = 10 , height = 10 , text="크기설정버튼")
btn2.pack()
root.mainloop() # GUI가 보이고 종료될때까지 실행함
Btn1은 (현재 윈도우 , 버튼 이름) 으로 설정하였다. 위에서 root = Tk()로 윈도우를 생성하였기 때문에 현재윈도우는 root이고 버튼 이름은 각자 설정하면 된다.
Btn2는 (현재윈도우 , 넓이 , 높이 , 버튼이름) 으로 설정하였다.
<GUI 생성 및 버튼 생성>
다음번에는 버튼의 속성에 대하여 공부해야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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